반응형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 방법 소개

이번 포스팅은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요즘 코로나로 직장에서 퇴사를 권유받는 경우가 많죠. 다른 때보다 구직이 어려운 시기에 이런 경우를 당하면 앞이 캄캄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직장을 오래 다녔다면 퇴직금을 이용해서 어려운 시기가 지날 동안 버틸 수 있는데요. 혹시 퇴직금에도 세금이 적용된다는 걸 알고 계시는가요? 퇴직금은 퇴사할 때 한꺼번에 수령하지만 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1년에 얼마나 적립되었는지를 계산해서 세율이 적용됩니다. 다행히 다른 소득세와 비교해서 비교적 낮은 세율을 적용받게 되는데요.

만약 퇴사를 앞두고 있다면 자동계산기를 통해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을 계산해 보고 앞날을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 방법입니다.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

 

퇴직소득 세액 모의계산

먼저 퇴직금을 계산한 후에 세금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에서 입사일자, 퇴직일자을 입력해 주세요. (바로가기)

 

 

2. 퇴직전 3개월 임금을 입력해 주세요.

 

 

3. 연간상여금, 연수수당 입력 후 "평균임금계산", "퇴직금 계산"을 클릭하면 바로 계산됩니다.

 

 

4. 이제 세금이 얼마나 나가는지 알아볼게요. 국세청 홈텍스 "세금종류별 서비스" > "모의계산"을 클릭해 주세요. (바로가기)

 

 

5. 메뉴에서 "퇴직소득 세액"을 클릭 후 해당 연도를 선택해 주세요.

 

 

6. 소득자 인적사항을 작성해 주세요. 귀속년도는 퇴사년도입니다.

 

 

7. 근무처명과 위에 계산한 퇴직급여를 입력해 주세요.

 

 

8. 세액공제 항목이 있으면 입력 후 "계산하기"을 클릭해 주세요.

 

 

8. 결과를 보면 정확한 세액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